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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주의보/중등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 교육, IB인증학교, IB 시험문제

by 교육주의보 2024.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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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 교육

 

IB 로고
IB 로고 (출처:ibo.org)

 

요즘 IB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IB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IB 교육 설명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국제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B는 1968년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학교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IB가 만들어진 역사적 배경을 보면 스위스에서 UN주재원 자녀들이 부모의 해외파견 근무로 본국의 입시 준비를 제대로 못하는 상황에서 도입되었습니다. 특정 국가에 국한된 대학입시가 아닌 어느 국가에서도 통용되고 인정받을 수 있는 대학입시시험을 만들자는 취지고 시작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IB 프로그램

 

IB 프로그램은 3살부터 19살까지의 학생들에게 3가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요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1) 초등학교 프로그램(PYP, Primary Years Programme): 3세에서 12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문화적으로 민감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1997년부터 제공된 프로그램입니다. 
2) 중학교 프로그램(MYP, Middle School Years Programme): 11세에서 16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학습과 실제 세계와의 연결을 강조합니다.  1994년부터 제공된 프로그램입니다. 

3) 디플로마 프로그램(DP, Diploma Programme): 16세에서 19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심화 학습 과정입니다.  1968년부터 제공된 프로그램입니다. 
4) 진로 관련 프로그램(CP): 고등학교 마지막 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학문적 과목과 직업 관련 학습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012년에 처음 제공되었습니다.


IB 교육은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논리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여기서 대학 입시를 위해 IB DP가 가장 중요한 코스일 텐데요. IB DP는 2년에 걸쳐하는 고교과정이며 매년 5월과 11에 수능과 같은 개념의 시험이 치러집니다. 그리고 각 과목별로는 Internal Assessment (IA)라는 수행평가가 성적의 일부를 차지하며, 이는 2년의 이수기간 동안 시험을 치기 전에 끝내게 되어 있습니다.. Internal Assessment와 External Assessment를 합쳐 점수를 내며, 각 과목은 1점부터 7점까지 점수를 받게 됩니다. TOK(Theory of Knowledge)와 EE(Extended Essay)를 합쳐 최대 3점의 점수를 더 받을 수 있어, IB Diploma의 총점은 45점이다. IB Diploma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총점 24점을 받아야 하며 6과목 모두 3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IB 프로그램의 단계

 

IB 기초 학교

IB 기초학교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해 준비하는 학교를 의미합니다. 이 학교들은 IB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운영하기 전에 IB 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탐구하고, 교사와 학생들이 IB 교육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주요 특징> 
- 탐색 단계: IB 기초학교는 IB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한 첫 단계로, IB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사들이 IB 교육에 대한 연수와 워크숍에 참여하고, 학생들은 IB 교육 방식을 체험해 봅니다.
- 커리큘럼 준비: IB 기초학교는 IB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을 준비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IB 교육의 핵심 요소인 비판적 사고, 창의성, 국제적 이해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 커뮤니티 참여: IB 기초학교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를 장려하여, IB 교육의 가치를 공유하고 지원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 전체가 IB 교육 철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IB 관심학교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해 준비하는 첫 번째 단계의 학교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 학교는 IB 교육 철학과 목표를 이해하고 공유하며, IB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수행합니다.
<주요 특징>
- 교육 철학 공유: 학교 구성원들이 IB 교육 철학과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학교 운영에 반영하려고 노력합니다.
- 교사 연수: 교사들은 IB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연수를 받고, IB 교육 방법론을 학습합니다.
- 운영 과제 실천: 학교는 IB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한 다양한 운영 과제를 실천하며, 이를 통해 IB 후보학교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IB 후보학교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의 학교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 학교는 IB 본부로부터 배정된 컨설턴트의 지원을 받아 IB 교육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정식 인증을 받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주요 특징>
- 컨설팅 지원: IB 후보학교는 IB 본부로부터 배정된 컨설턴트로부터 1년간 대면 및 비대면 컨설팅을 받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는 IB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적용할 준비를 합니다.
- 교육과정 준비: 학교는 IB 교육과정을 학교 교육과정에 통합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IB 교육의 핵심 요소인 비판적 사고, 창의성, 국제적 이해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 평가 및 인증 준비: 후보학교는 IB 본부의 평가관이 학교를 방문하여 평가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정식 인증을 받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경기도에서는 2024년에 39개의 학교가 IB 후보학교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학교들은 IB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진행하며, IB 인증학교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IB 인증학교 (IB 월드스쿨)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IB 본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학교를 의미합니다. 이 학교들은 IB 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완전히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국제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 국제적 교육: IB 인증학교는 학생들에게 국제적인 교육을 제공하며,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 IB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강조하며, 주입식 교육이 아닌 탐구 기반 학습을 지향합니다.
- 평가 방식: IB 인증학교는 서술형 평가와 프로젝트 기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실제로 적용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한국의 대표 IB 인증학교 : DP (디플로마 프로그램 운영)

 

지역 IB 인증학교
제주도 브랭섬홀 아시아 (Branksome Hall Asia)
제주도 노스런던컬리지에잇스쿨 제주 (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Jeju) 
제주도 표선고등학교 (Pyoseon High School)
부산 부산국제외국인학교 (Busan International Foreign School)
서울 드와이트 외국인학교 서울 (Dwight International School Seoul) 
서울 서울외국인학교 (Seoul Foreign School)
경기도 (의왕시) 경기외국어고등학교 (Gyeonggi Academy of Foreign Languages)
경기도 (수원시) 경기수원외국인학교 (Gyeonggi Suwon International School)
경상남도 경남국제외국인학교 (Gyeongnam International Foreign School)
대전 대전국제학교 (Taejon Christian International School)
충남 천안시 충남삼성고등학교 (Chungnam Samsung Academy)
대구 (최초의 한국어과정 IB 인증학교) 대구외국어고등학교 (Daegu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대구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High School)
대구 포산고등학교 (Posan High School) 

 


  IB과목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심화과정인 하이어 레벨(Higher level) 3개와 기본과정인 스탠다드 레벨(Standard level) 3개를 아래의 그룹들에서 하나씩 선택합니다.
하이어 레벨을 네 개까지 고를 수 있습니다.

그룹 1: 언어 A1. 학생의 모국어.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에서는 80여 개의 언어가 제공됩니다.
그룹 2: 제2 외국어. A2와 B로 두 가지의 레벨이 제공된다. (2011년 9월부터 A2 과정은 사라지게 된다.)
그룹 3: 사회 과학. 비즈니스, 경제학, 지리학, 역사, 국제 정치, 철학, 심리학, 국제 사회에서의 국제 기술
그룹 4: 자연 과학. 화학, 생물, 물리, 환경과학, 디자인 기술, 컴퓨터 과학
그룹 5: 수학. Analysis & Approaches SL / HL, Applications & Interpretation SL / HL, 로 네 가지의 레벨이 제공됩니다.
그룹 6: 예술. 음악, 연극, 미술, 영화, 무용. 학생들은 이 그룹에서는 예술과목을 택하지 않은 학생은 학교에서 제공해 주는 그룹 1~4의 과목 중 하나를 추가로 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학생들은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수료하기 위해 다음 세 개의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논문(Extended Essay, EE): 학생들은 독자적인 연구와 추론을 통해 4000 단어 미만의 에세이를 써서 제출합니다.
Theory of Knowledge(TOK): 철학, 도덕, 논술 등을 통합하여 비판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가르치는 교육 과정입니다. 100시간의 수업을 이수하고 1,200-1,600 단어의 에세이와 하나의 프레젠테이션을 완성합니다.
봉사와 교외 활동(Creativity Action Service, CAS): 학생들은 교과 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것을 배우는 Creativity 50시간, 물리적인 운동을 하는 Action 50시간, 그리고 봉사하는 Service 50시간을 2년에 걸쳐합니다.

 

 

 

 

■ IB 시험 문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과목의 시험 문제가 출제됩니다. 주요 과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와 문학: 영어, 한국어, 프랑스어 등 다양한 언어의 문학 작품 분석 및 에세이 작성
사회과학: 역사, 지리, 경제학, 심리학 등
과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환경 시스템과 사회 등
수학: 수학 분석 및 접근(Math AA), 수학 응용 및 해석(Math AI)
예술: 시각 예술, 음악, 연극 등
기타: 철학, 컴퓨터 과학, 스포츠 과학 등

각 과목은 고등 수준(HL)과 표준 수준(SL)로 나뉘며, 시험 문제는 주로 에세이, 단답형, 계산 문제 등으로 구성됩니다.

 

■ IB 시험 평가

 

IB 시험은 내부 평가(Internal Assessment, IA)와 외부 평가(External Assessment, EA)로 나뉩니다.

1) 내부 평가 (IA)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의 과제, 프로젝트, 구술시험 등을 채점합니다.
이 채점 결과는 IB 본부에 제출되며, 무작위로 선별된 채점 전문가들이 이를 검토하고 점수를 조정합니다.


2) 외부 평가 (EA)
학생들은 IB 본부에서 출제한 시험을 지정된 날짜에 치릅니다.
시험 답안은 스캔되어 온라인으로 전송되며, IB 본부에서 양성된 채점관들이 이를 채점합니다.
채점은 정해진 기준(markscheme)에 따라 객관적으로 이루어집니다.
IB 시험의 채점 방식은 매우 엄격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성취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 IB 시험 문제 예시

 

1) 언어와 문학 (Language and Literature)
- 주어진 구절에서 '앵무새 죽이기’의 상징주의가 어떻게 쓰였는지 분석하시오
- 주어진 시에서 정체성과 소속감의 주제를 논하시오

- 전쟁 끝의 평화 합의가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쓰시오

 

2) 물리학

운동량 보존의 원리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화학

전기분해 과정과 그 응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생물학

- 대사 반응에서 효소의 역할을 논하시오

 

5) 역사

프랑스혁명의 원인과 결과를 평가하시오


6) 경제학

인플레이션이 국가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시오


7) 예술
- 르네상스 시대의 두 유명한 예술가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의 스타일을 비교해 보시오
- 시각 예술에서의 색상의 중요성 (의미)를 논하시오


  대학 입시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는 75개 국에 있는 2000개가 넘는 대학에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대학 지원 시 전공을 공표할 때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의 과목을 중시하며 입학을 허가할 때에는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시험에서 최소 몇 점을 받아야 된다는 조건을 제공합니다. 미국의 경우 입시 때는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가 크게 작용하지는 않지만, 하이어 과목에 한해서는 미국의 대학과목 선이수제 Advanced Placement(AP)와 동일한 취급을 해줍니다. 한국에서는 서울대학교와 KAIST, 연세대학교 등의 대학들이 해외에서 고교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입시 조건으로 인정해 줍니다. 위의 프로그램에서 설명한 대로 IB DP는 2년에 걸쳐하는 고교과정이며 매년 5월과 11월에 필기시험을 치르게 되는데요.  전문적으로 훈련된 시험관이 채점하는 방식입니다. 학생들의 과제가 공정하고 일관되게 평가될 수 있도록 전 세계적으로 약 9,000명의 훈련된 시험관이 평가의 개발, 채점 및 조정을 포함한 평가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11월에 시험이 약 3주간 진행되다 보니 수능과 일정이 겹치기도 하고 과목이 상이하여 정시를 준비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수시로 대학을 준비하거나 IB DP를 가지고 해외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한국에서의 IB ( IB 교육 한국어화)


한국에서도 IB 프로그램이 점차 도입되고 있으며, 특히 경기도, 대구, 제주 등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지역마다 IB모델 유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구는 선택형, 제주는 일괄형, 경기외고 IB반과 국제학교는 선발형입니다. 경기도는 IB도입을 선언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참여하는 인원도 많고 다양성도 존중됩니다. 경기도는 특정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형, 일괄형, 선발형, 영어로 수업하는 방식 등등 다양한 모델을 모두 오픈할 예정입니다. 개별학교에서 교육자와 학부모가 논의하여 방식을 결정하는 자율성을 존중해 주는 셈입니다.

대구 IB학교와 같은 경우는 IB반 및 수능반을 선택할 수 있고 제주도 IB 학교 표선고등학교와 같은 경우는 일괄형이기 때문에 표선고에 진학하게 되면 모든 반이 IB반이기 때문에 IB 수업을 듣게 됩니다. 경기외고 IB반 같은 경우는 우선 영어과에 합격한 학생들 중 IB반 신청자를 받고 선발하게 됩니다.

OECD 국가들 중 대학입시시험에서 (수능, 내신) 객관식이고 5지선다형인 문제를 출제하는 나라는 한국뿐입니다. 
그래서 수능이 경쟁력 및 변별력이 없는 것이죠. 따라서 문제풀이 스킬의 훈련이 아닌 자신의 지식을 정교화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IB교육에서는 이와 같은 방식의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고요. 논술형 수능이 많아지고 있는 시대흐름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겠죠. IB를 단순히 영어로 수업하고 영어에 대한 스킬을 공부하는 커리큘럼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IB 프로그램은 자신이 습득한 배경지식 아래 자신의 견해에 대한 표현력과 창의를 높이고 정교화하여 본인의 학습지식을 고도화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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